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메타버스 뜻 가능성 한계

by Money Mango 2023. 4. 18.
728x90
반응형

메타버스의 뜻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 용어로,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상,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이다. 1992년 날 스티븐슨이 출간한 SF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가장 먼저 사용되었다. 현실 세계를 가상공간에서 구현하는 플랫폼이라고도 하며, 가상공간에서도 현실 세계와 같은 생활의 모든 분야가 구현되는 세계라는 의미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3D 공간에서 인간과 인공지능,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등이 협업할 수 있는 인터넷 가상공간이다. 좀 더 확장된 의미로는 일종의 가상 도시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가상 도시(공간) 안에서 다양한 사람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가능성

미래 인터넷의 발전된 모습으로, 다양한 산업 및 교육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버스의 잠재적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 가상 부동산 시장 : 오프라인 시장에서 활발히 거래되고 있던 부동산 시장은 최근 수많은 정보 앱의 발달로 휴대폰이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으로 발전하였다. 앞으론 가상공간을 통해 정보 습득뿐만 아니라 경험, 거래 등을 직접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를 통해 부동산 시장의 거래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투자로서의 부동산 시장을 개인이 쉽게 이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새로운 마케팅 시장 : 현재도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일방적 또는 간접적 소통을 통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지만, 가상현실을 통해 새로운 시장이 발달되어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좀 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기업의 마케팅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협업과 교육 : 코로나로 인해 기업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화상회의의 발달하였으며, 교육분야에서도 온라인 강의가 발달하고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도 메터버스를 이용하면 더욱 현실감 있는 협업과 교육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가상 회의실에서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거나, 가상 강의실에서 전 세계의 사람과 함께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가상 경험 기술 : 메타버스는 가상 경험 기술을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도 VR 등 가상현실 기술이 대중화되고 있지만,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보다 현실감 있는 가상세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가상여행, 가상체험 등이 가능해질 것이다.
  • 새로운 경제 생태계 : 현재의 인터넷 산업이 주도하는 경제활동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더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질 것이다. 

한계 (문제점)

최근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로 바꿈으로써 메타버스에 대한 시장 진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렇듯 메타버스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몇 가지 한계가 있다. 

  • 기술적 한계 : 가장 큰 문제점으로, 사용자의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현재 사용자들이 메타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한정적이며, 플랫폼 구성과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복잡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가상공간이라는 특징 때문에 높은 그래핏 처리 요구 사항과 대역폭 제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 등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 개인 정보 보호 : 사용자들의 움직임, 상호작용, 대화 등을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프로필 및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이렇듯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게 되는데, 이러한 정보들이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진입 장벽과 경쟁 : 기존의 대형 IT 기업이나 새로운 스타트업이 진입하여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력과 자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진입 장벽으로 사용자의 이용의 한계가 생길 수 있으며, 대중화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 사회적 문제 : 가장 우려가 되는 문제이다. 현재 인터넷 문화에서도 악성댓글, 마녀사냥 등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가상공간 역시 범죄, 인종 차별, 불평등, 중독 등의 문제가 더 커질 수 도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기술발전과 더불어 정부 정책도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 물리적 세계화의 연결성 부족 : 모든 물리적 세계가 가상현실과 연결이 되기는 힘들다.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즈 사업으로 확대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일부 서비스나 비즈니스가 실제 세계와 연결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된다. 따라서 이러한 물리적 세계와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

애플에 의해 모바일 시장이 폭풍처럼 확장 및 성장한 것처럼, 메타버스 역시 수년 내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세계 유명 기업들은 이런 시대 흐름에 맞춰 준비하고 있다. 개인 역시 시대 변화를 파악하여, 성장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할 때라 생각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